안내
확인
U
회원관리
로그인
가입
찾기
회원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유지
회원아이디
이름
이메일
휴대폰번호
패스워드
패스워드 재입력
회원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동의 합니다
회원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처리방침 보기
아이디찾기는 이름을 입력, 패스워드찾기는 아이디를 입력
회원가입시 이메일 입력
플루트 페이퍼
U
플루트 페이퍼
분류
전체보기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알림
문의
2,533
0
0
66
103
0
10년전
0
플루트 주법 연구
EPUB
스트리밍
4.3 MB
미술
서종현
유페이퍼
모두
음악 서적에 있어서 교본(Method) 형식의 서적은 이미 시중에 많이 출판이 되어 있으나 그 내용이 구체적이지 못하고 자세한 설명이 미흡한 관계로 인하여 이에 대한 아쉬움을 항상 느끼고 있던 터였다. 물론 시간예술적인 음악 예술의 특성상 세세한 부분까지 글로써 기술(記述)할 수 없는 표현의 한계는 있다. 하지만 음악은 독학(獨學)의 요소를 품고 있는 만치 그 교재 또한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학문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때, 그 가치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지도할 사람이 없는 가운데 악보의 존재만이 무엇을 말할 수 있겠는가? 따라서 기악 학습의 골격이 되는 주법에 관한 부분만큼은 어느 정도의 이론은 정립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으로 이 책을 쓰게 되었다. 이 책의 내용이 플루트..
미리보기
4,800
원 구매
목차
85
소개
저자
댓글
0
머릿말
1. 개관
2. 악기론 및 주법의 개요
1) 악기론
a. 플루트의 발달과정
b. 플루트의 구조
c. 플루트의 음역 (音域)
d. 마우스 홀과 립 플레이트
e. C-footjoint 와 B-footjoint 의 사용
2) 주법의 개요
3. 호흡 (Breath)
1) 호흡의 목적
2) 호흡의 종류
a. 가슴호흡
b. 배호흡
c. 흉복호흡
d. 단전호흡
3) 복근 (腹筋)의 단련
4) 호흡도 (呼吸度)의 측정
4. 자세의 중요성
1) 자세의 훈련
a. 상체 (上體)
b. 하체 (下體)
c. 상체와 하체의 균형
2) 지렛대의 원리
a. 왼손 집게손가락의 기능
b. 오른손의 역할
c. 턱의 역할
3) 운지법 (運指法)
a. 임시 운지법의 사용
b. 왼손 집게손가락의 개방
c. 트릴 (Trill)의 연습
5. 소리 발생의 원리
1) 악기의 구성
2) 분기점 (分氣點)
3) 공기주의 분사각
4) 마우스피스와 입술과의 관계
6. 입술과 구강 (口腔) 구조
1) 입술의 기능
2) 플루트를 불기 위한 입술의 조건
3) 핀홀의 개념
4) 바람직한 핀홀의 형성을 위한 방법
a. 입술소리의 응용
b. 관 (管)의 원리
c. 휘파람 주법
d. 옥타브 (Octave)와 하모닉스 (Harmonics) 기교의 응용
e. 입술의 자유성
f. 핀홀과 호흡의 관계
5) 구강 (口腔) 구조와 공명강 (共鳴腔)
a. 구강 (口腔)
b. 후두강 (喉頭腔)
c. 인두강 (咽頭腔)
d. 비강 (鼻腔)
7. 치열 (齒列)과 아래턱과의 관계
1) 치열
a. 치열의 기능
b. 인중 (人中)의 상태
c. 치열의 상태
2) 아래턱
a. 턱과 마우스피스와의 관계
b. 아랫턱의 상하 운동
c. 아랫턱의 좌우 운동
8. 텅잉 (Tonguing)
1) 텅잉의 기능
2) 혀의 위치
3) 텅잉 발음
4) 혀의 움직임
5) 아티쿨레이션 (Articulation)과 언어 (言語)의 유사성
a. 리듬말 (Rhythm Speech)의 기능
b. 리듬말의 형태
6) 텅잉의 기교
a. 더블 텅잉 (Double Tonguing)과 트리플 텅잉 (Triple Tonguing)
b. 플라터 텅잉 (Fluttertongue)
c. 스타캇토 (Staccato) 텅잉
d. 슬러 스타카토 (Slur Staccato) 주법
9. 이론과 실습
1) 입술과 호흡의 관계
a. 음계의 연습
b. 고무줄의 원리
c. 핀홀의 훈련
d. 음역에 따른 음량의 조절 연습
2) 음역에 따른 연습 방법
a. 최고음 (最高音)의 연습
b. 최저음 (最低音)의 연습
3) 호흡과 텅잉의 조화를 위한 연습
음악 서적에 있어서 교본(Method) 형식의 서적은 이미 시중에 많이 출판이 되어 있으나 그 내용이 구체적이지 못하고 자세한 설명이 미흡한 관계로 인하여 이에 대한 아쉬움을 항상 느끼고 있던 터였다.
물론 시간예술적인 음악 예술의 특성상 세세한 부분까지 글로써 기술(記述)할 수 없는 표현의 한계는 있다. 하지만 음악은 독학(獨學)의 요소를 품고 있는 만치 그 교재 또한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학문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때, 그 가치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지도할 사람이 없는 가운데 악보의 존재만이 무엇을 말할 수 있겠는가?
따라서 기악 학습의 골격이 되는 주법에 관한 부분만큼은 어느 정도의 이론은 정립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으로 이 책을 쓰게 되었다.
이 책의 내용이 플루트의 주법에 대한 모든 것이라고는 감히 말하지는 않겠다. 사람마다 생김새가 다르고 그 느낌에 대한 생각이 다를 수 있듯이 주법에 대한 견해 또한 누구나 다를 수 있다고 본다.
중요한 것은 본인만의 생각일지라도 구술(口述)로 그칠 것이 아니라 활자로 남기는 것이 나름대로의 의미가 있을 것이라는 합리적인 생각이 설익음에 대한 용기를 불러일으키게 만든 것인지도 모르겠다.
연주할 수 있는 것과 좋은 소리를 낸다는 것은 다른 차원의 이야기이다.
처음에는 다만 소리를 내는 것에 만족하지만 결국은 최상의 소리를 얻기 위해 고민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소리내기의 근본인 주법을 알고 이해 해야만 플루트 공부의 발전을 이룰 수 있다. 무조건 연습 시간을 많이 가진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읽고 고민하고 실천하는 시행착오를 거쳐서 완성되는 것이 소리이다.
경남 마산 출생. 현재는 부산에서 거주 중이며 플룻 교실 운영 및 대학강사로 활동 중이다.
다양한 음악관련 서적을 집필하기 위해 연구 중이며 새로운 저서를 통해 항상 독자들과 만나기를 기대 하고 있다.
이컨텐츠에 대해 남기고 싶은 말은?
확인
수정확인
수정취소
U캐쉬로 구매하기
상품컨텐츠명
상품세부내용
결제전 U캐쉬
0 UCASH
결제할총금액
원
결제후 U캐쉬
UCASH
저자무료 선물증정
선물받는분 이메일
여러 이메일 입력시 ; (세미콜론) 구분, 이메일주소 최대 100개까지 가능.
선물 보낼 내용입력
300글자 이내의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구독권 결제
신용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생년월일
사업자번호
패스워드
앞2자리
로그인
가입
플
플루트 페이퍼
분류
전체보기
신규
인기
베스트
추천
구매
팬심
팬심
알림
문의
프로필
팔로우